본문 바로가기

생활

공인인증서 폐지 총정리

 


공인인증서 폐지 사실을 알고 있지 못하다가, 최근에 공인인증서가 필요해서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어지면 많이 불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걱정이 앞서서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 정보를 찾아보게 됐습니다. 그래서 이 정보를 총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려놓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오늘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오늘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 정보를 총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공인인증서 폐지 정보를 참고해주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글

2020/05/25 - [생활]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2020/05/25 - [생활] - 실업급여 조건

 

 

 

공인인증서 폐지 완벽정리

결론부터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폐지는 잘못된 표현이다입니다. 이게 무슨말일까요? 폐지한다는 것은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아니 그러면 그게 아니란 소리야? 네 맞습니다. 그게 아닙니다. 사용못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기존의 이용하고 있던 공인인증서는 사용기한까지 똑같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당장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셔야 하는 분들은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 사용기한이 저처럼 별로 안남으신 분들은 또 걱정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사용기한이 끝나면 사용을 못하는건가 하고 말이죠. 하지만, 공인인증서 폐지라는 말보다는 공인인증서 이름 바꾸기라는 말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사라지고, 은행에서 공동인증서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공인인증서는 강제적으로 21년동안 사용돼왔습니다. 사실 말이 많았었습니다. 왜냐하면, 사용하기 불편하고, 재등록할때는 여러가지로 많은 분들이 이용하기에는 불편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 어떻게 대체해야할까요? 완벽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래에서 궁금해할만한 사항을 찾아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그렇다면 기존의 공인인증서 사용불가?

위에서도 말했듯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까지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름이 공동인증서로 바껴서 기존 공인인증서에 익숙한 고객들의 불편도 최소화할 생각입니다. 

현재 이용 중인 공인인증서 만료시에 어떻게 해야할까?

공인인증서는 다른 인증서보다 우월한 법적 효력이 있었는데, 이 법적효력이 사라졌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금융인증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기존 공인인증서가 익숙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그냥 이름이 바뀐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서 기존 인증서와 동일한 방식으로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금융인증서비스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은행 어플만 들어가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센터 메뉴에서 발급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무슨 민간인증서가 편할까?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 믿을만한 기업이 만든 인증서들이 많습니다. 거기에서 본인 취향에 맞는 것으로 골라 쓰시면 되겠습니다. 기존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은 1년이었다면, 다른 인증서들은 2~3년이기 때문에 훨씬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민간인증서는 기존 공인인증서에 비해 무엇이 편할까?

기존 공인인증서의 단점이 없어진다는 점에서 너무나 긍정적입니다. 평소에 컴퓨터로 공인인증서를 갱신하거나 만들려고 하면, 불편한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었습니다. Active X 설치라던지, 여러가지 컴퓨터 오류가 떴었습니다. 하지만, 민간인증서는 아주 편리하게 인증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민간인증서는 지문인증이라던지, 간단한 비밀번호 입력으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10자리 이상 입력해야 하는 기존 공인인증서보다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긍정적입니다. 

그렇다면, 걱정되는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민간인증서가 믿을만하냐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계속해서 보완되고 있기때문에 앞으로 봐바야 알겠지만, 기존 공인인증서의 불편함이 많이 사라졌다는 것. 이것이 아주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민간인증서 폐지 관련 정보를 완벽 정리해봤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들을 바탕으로 정리해봤는데요. 혹시나 어려운 점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